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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코리아 XM3 하이브리드 트림별 가격 구성 옵션 연비 장점 단점 분석

by 미농신 2024. 3.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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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코리아 XM3 하이브리드
르노코리아 XM3 하이브리드



안녕하세요, 미농신입니다. 오늘은 파격적인 가격 인하로 가성비 차량으로 거듭난 르노코리아의 쿠페형 소형 SUV, XM3 하이브리드의 트림별 가격과 구성, 옵션, 연비정보와 차량의 장점 및 단점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르노코리아 XM3 하이브리드 트림별 가격과 구성, 옵션 정보


2. 르노코리아 XM3 하이브리드 연비정보


3. 르노코리아 XM3 하이브리드 차량의 장점과 단점


4. 마치며

 

르노코리아 XM3 하이브리드 트림별 가격과 구성, 옵션 정보

 

르노코리아 XM3 하이브리드 RE for all 트림의 가격과 구성

르노코리아 XM3 하이브리드
르노코리아 XM3 하이브리드 RE for all 가격표

 

XM3 하이브리드의 기본 트림인 RE for all 트림의 가격은 세제혜택 적용 후 27,950,000원입니다. 르노코리아의 RE는 보통 고급형 트림에 붙는 명칭인데, XM3 하이브리드는 고급 소형 SUV를 표방하기 때문에 RE 등급을 기본 트림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도 차량에 대한 평가는 좋았지만 동급대비 비싼 가격이 상품성을 떨어뜨리는 요소였는데, 올해 전 트림에 400만 원가량의 가격 인하를 감행하여 뛰어난 가성비의 하이브리드 자동차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RE for all 트림의 구성 중 눈에 띄는 구성을 찾아보자면,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차선 유지 보조 같은 ADAS (운전자 주행 보조) 시스템과 긴급제동 보조, 사각지대 경보, 후방교차 충돌 경보, 오토하이빔 같은 운전자 안전 시스템이 기본 구성에 포함됩니다. 그리고 깔끔한 디자인과 넓은 시야거리를 확보해주는 LED 퓨어비전 헤드램프,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동급 차량에서 찾아보기 힘든 전좌석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 오토홀드, 2열 에어컨 송풍구, 오토에어컨 같은 고급 사양도 기본 구성에 포함됩니다. XM3 하이브리드의 스마트키는 시동을 끈 후에 차에서 멀어지면 자동 잠김, 가까워지면 자동 열림을 지원하는데, 써보면 상당히 편리한 기능입니다. 아쉽게도 내비게이션은 포함되어 있진 않지만 기본 장착된 7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는 무선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를 지원합니다. XM3 하이브리드 RE 트림은 옵션 추가 없이 깡통으로 구입해도 가성비 차량으로서 괜찮은 구성을 가졌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르노코리아 XM3 하이브리드 RE for all 트림의 선택 가능한 옵션 분석

XM3 하이브리드 RE for all 트림의 선택 가능한 옵션을 살펴보겠습니다.

 

1. 10.25인치 TFT 클러스터 (200,000원)

르노코리아 XM3 하이브리드
르노코리아 XM3 하이브리드 10.25인치 TFT 클러스터

 

XM3 하이브리드 기본 클러스터의 가운데 부분에 위치한 7인치 클러스터가 10.25인치 대화면 풀 디지털 클러스터로 변경됩니다. 적용하면 최신 차 같은 느낌이 물씬 들기도 하고, LCD 영역이 화면 전체로 확장되기 때문에 표시되는 정보가 조금 더 넓게 분포되거나 화면 구성이 다양해지는 등, 기능적인 면에서도 향상이 이루어집니다. 가격이 크게 비싼 옵션이 아니기 때문에 최신차 느낌을 내고 싶다면 추가를 고려해 볼 만한 옵션입니다.

 

2. 시그니처 패키지 I (1,800,000원) - 블랙 가죽시트 패키지 I 와 동시 선택 불가

르노코리아 XM3 하이브리드
르노코리아 XM3 하이브리드 9.3인치 내비게이션

 

T맵 기반의 9.3인치 내비게이션과 10.25인치 TFT 클러스터, 파워트레인과 스티어링 휠 감도가 모드에 따라 조정되는 멀티센스, 실내에 고급감을 주는 앰비언트 라이트, 유용하게 쓰이기엔 약간 굼뜬 감이 있는 주차 조향 보조 시스템, 유용한 안전사양인 측방 경보 시스템으로 구성된 옵션입니다. 이 옵션을 선택하면 블랙 가죽시트 패키지를 선택할 수가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INSPIRE 트림과의 급나누기로 보이는데, 가성비를 위해 RE 트림을 보고 계시다면 아래의 블랙 가죽시트 패키지의 구성을 보고 선택을 하셔야겠습니다.

 

3. 블랙 가죽시트 패키지 I (1,410,000원) - 시그니처 패키지 I와 동시 선택 불가

르노코리아 XM3 하이브리드
르노코리아 XM3 하이브리드 블랙 가죽시트

 

운전석 허리 지지대 기능이 들어간 블랙 가죽시트와 1열 전동 시트, 1열 통풍시트, 2열 열선시트, 멀티센스, 앰비언트 라이트, 주차 조향 보조시스템, 측방 경보 시스템으로 구성된 옵션입니다. 시트 관련 옵션을 제외한 나머지 구성은 시그니처 패키지와 동일한 사양으로, 결국 내비게이션이냐 또는 1열 전동, 1열 통풍, 2열 열선시트냐를 놓고 선택을 해야 합니다. 옵션을 추가하실 예정이라면 내게 필요한 옵션을 잘 고려하여 선택하셔야겠습니다.

 

4. 18" 블랙 투톤 알로이 휠 & 215/55/R18 타이어

르노코리아 XM3 하이브리드르노코리아 XM3 하이브리드
르노코리아 XM3 하이브리드 17인치 휠과 18인치 휠의 디자인

 

17인치 알로이 휠에서 18인치 투톤 알로이 휠로 인치업을 해주는 옵션입니다. 보통은 휠 인치가 올라가면 연비가 승차감 면에서 약간의 손해를 보게 되지만, 외관에서 봤을 때 가장 확실한 드레스업 효과를 주는 방법이 휠 인치업입니다. 실용성이냐 외관 디자인이냐를 놓고 고민해 볼 만한 옵션이 되겠습니다.

 

르노코리아 XM3 하이브리드 INSPIRE for all 트림의 가격과 구성

르노코리아 XM3 하이브리드
르노코리아 XM3 하이브리드 INSPIRE for all 가격표

 

르노코리아 XM3 하이브리드
르노코리아 XM3 하이브리드 전저식 기어와 스마트폰 무선 충전

 

XM3 하이브리드의 고급 트림인 INSPIRE for all 트림의 가격은 세제혜택 적용 후 30,520,000원입니다. RE for all 트림과는 2,570,000원의 가격차이가 발생하는데요, 구성을 살펴보면 RE 트림의 기본 구성 외에 선택옵션으로 추가해야 했던 18인치 휠타이어와 시그니처 패키지 I의 모든 구성이 기본으로 포함되고, RE for all 트림에서는 선택 불가능한 전자식 기어변속기와 스마트폰 무선 충전기, 외관에 INSPIRE 전용 측면 엠블렘과 디퓨저 형상의 리어 크롬 가니쉬가 추가로 구성됩니다. 3천만 원가량의 가격은 소형 SUV로서 결코 저렴한 가격대라고 할 수는 없겠지만,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사용하는 차량이라는 점과 기본 구성도 여러 고급사양과 안전사양을 갖췄다는 점을 고려해 봤을 때 XM3 하이브리드 INSPIRE for all 트림 역시 경쟁사 차량 대비 훌륭한 가성비를 갖췄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르노코리아 XM3 하이브리드 INSPIRE for all 트림의 선택 가능한 옵션 분석

XM3 하이브리드 INSPIRE for all 트림의 선택 가능한 옵션을 살펴보겠습니다.

 

1. 블랙 가죽시트 패키지 II (1,070,000원)

허리 지지대 기능이 포함된 블랙 가죽시트와 동승석 전동시트, 1열 통풍시트, 2열 열선시트로 구성된 옵션으로 블랙 가죽시트 패키지 I의 구성에서 운전석 전동시트, 멀티센스, 앰비언트 라이트, 주차 조향 보조, 측방 경보 시스템이 트림의 기본 구성으로 들어가면서 가격이 약간 인하되었습니다. 고급형 트림임에도 1열 통풍시트나 2열 열선 시트를 옵션으로 추가해야 된다는 점은 아쉽습니다.  

 

2. BOSE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 + 360 어라운드 뷰 + 프레임리스 룸미러 (1,200,000원)

르노코리아 XM3 하이브리드
르노코리아 XM3 하이브리드 보스 오디오 시스템

 

국산차 고급 트림에 많이 들어가는 프리미엄 오디오 시스템과, QM6 에도 안 들어가는 어라운드 뷰, 그리고 실내를 좀 더 깔끔해 보이게 해주는 프레임리스 룸미러로 구성된 옵션입니다. 이 세 가지 옵션이 왜 묶여있는지 상관관계는 의문이지만, 고급형 트림의 고급 옵션들이 한대 모여있는 구성으로 보입니다. 필요에 따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만, 이 세가지 정도는 나눠서 선택할 수 있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3. E-TECH 디자인 패키지 (650,000원)

르노코리아 XM3 하이브리드
르노코리아 XM3 하이브리드 E-TECH 디자인 패키지

 

기아차의 그래비티나 KGM 토레스의 블랙에디션 같은 드레스업 패키지 옵션입니다. 최근 이런 드레스업 패키지의 테마 컬러가 블랙인 반면, XM3 하이브리드의 E-TECH 디자인 패키지는 골드 디테일이 들어가는 부분이 많습니다. 블랙보다 약간 더 호불호를 탈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전시장에서 실물을 보시고 선택하시길 권장합니다.

 

 

르노코리아 XM3 하이브리드 연비정보

하이브리드 차량을 선택하는 주된 이유 중 하나가 높은 연비로 인한 경제성의 확보가 있을 텐데요, 르노코리아 XM3 하이브리드의 공인 연비는 17인치 휠타이어 기준 도심 17.5km/l, 고속도로 17.3km/l, 복합연비 17.4km/l입니다. 보통 하이브리드 차량의 연비는 조금만 신경 써서 연비운전을 하면 공인연비보다 훨씬 잘 나오거나, 크고 무거운 차량들은 연비운전에 신경을 써줘야 공인연비만큼 나와주는 경우가 있는데, XM3 하이브리드의 연비는 전자에 해당됩니다. 즉 조금만 신경써서 연비운전을 해주면 공인연비보다 우수한 연비를 내주는 차량인데, XM3 하이브리드의 E-TECH 시스템은 두 개의 모터를 사용하는 직병렬 혼합 방식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채용하였고, 변속기도 총 6단 중에 2단을 전기모터, 4단을 내연기관에 분배 함으로써 EV모드가 타사 하이브리드 차량들보다 훨씬 적극적으로 사용됩니다. 시속 50KM 정도까지는 엔진 동력 없이 전동으로만 구동이 되고, 아얘 EV모드 버튼이 있어 최대 3~4KM 정도의 거리까지는 엔진을 깨우지 않고 마치 전기차 같은 느낌으로 운행이 가능할 정도입니다. 다만 고속 주행 시에는 부족한 내연기관 엔진의 출력과 4단뿐인 기어비로 인해 알피엠을 많이 올려 쓰기 때문에 연료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연비 때문에 하이브리드를 선택하시려 한다면 나의 주 이동 동선이 도심인지, 고속도로 위주인지를 잘 생각하셔서 차량 구입을 고려하셔야겠습니다.

 

 

르노코리아 XM3 하이브리드 차량의 장점과 단점

르노코리아 XM3 하이브리드 장점

장점 1. 경제성이 매우 우수한 차량

XM3 하이브리드는 2024년 연식변경을 통해 막강한 가성비 차량으로 거듭났습니다. 비슷한 체급의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기아 니로나 현대자동차의 코나 하이브리드를 꼽을 수 있겠는데요, 그 두 차량들과 비교했을 때 기본 트림의 가격과 구성에서 가성비적으로 큰 우위를 보입니다. 또한 위에서 언급한 도심주행 시 연비의 우수함도 이 차량의 경제성을 돋보이게 해 줍니다.

 

장점 2. 뛰어난 조향감각과 승차감, 그리고 직진 안정성

르노의 차량 대부분의 공통적인 특징으로 핸들링이 매우 우수하고 직진 안정성이 뛰어나다는 점인데, XM3 하이브리드 역시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속에서 급커브를 돌 때, 또는 급하게 회피기동을 할 때 잘 조율된 차량의 하체는 운전자의 의사를 충분히 반영하여 차량을 움직여줍니다. 고속 직진 시 스티어링 휠의 안정감 역시 상당히 뛰어나 조향 장치에 대한 신뢰도가 아주 높은 차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체에 풀 언더커버를 사용해서 방음성 또한 뛰어난 편이라 동급 차량 중에서는 상당히 조용하고 좋은 승차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점 3. 쿠페형태의 날렵하고 유니크한 디자인

XM3도 어느덧 출시된 지 4년 차가 되어갑니다만, 쿠페형의 날렵하고 세련된 외부 디자인은 여전히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앞면은 전통적인 르노의 패밀리룩, 뒷면은 스타일리시한 쿠페형 디자인으로 신구의 조화가 잘 되어있는 듯한 디자인은 이 차를 돋보이게 만드는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르노코리아 XM3 하이브리드 단점

단점 1. 경쟁차에 비해 협소한 실내공간

XM3 하이브리드는 소형 SUV임을 감안해도 실내공간이 협소한 편입니다. 많이 알려진 운전석과 조수석의 간격이 좁은 문제도 있지만, 차의 전장이 길어서 2열 공간이 넉넉하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는 잘못된 정보입니다. 쿠페형 디자인으로 인해 헤드룸이 상당히 협소하고 2열 시트의 리클라이닝이 되지 않고 약간 서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2열의 거주성도 썩 좋다고 보기엔 어렵겠습니다.

 

단점 2. 연비와 맞바꾼 출력

XM3 하이브리드의 연비는 저속주행 시 엄청난 고효율을 자랑하지만, 엔진 개입이 많아지는 고속 영역에서는 급격하게 효율이 떨어집니다. 엔진의 출력이 떨어지기 때문인데요, 모터와 내연기관 합산 최고출력 144마력은 1.6리터 터보 가솔린 파워트레인을 사용하는 동급의 차량들에 비해 많이 떨어지는 출력이고 실제로 가속력이 타사 차량들에 비해 썩 좋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즉, XM3 하이브리드는 성능보다는 효율성에 초점을 맞춘 파워트레인 구성을 가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점 3. 옵션 구성의 아쉬움

XM3 하이브리드의 옵션들은 대부분 패키지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파워시트를 달고 싶으면 141만 원짜리 가죽시트 패키지를 선택해야 하고, 정품 내비게이션을 달기 위해서는 180만 원짜리 옵션을 선택해서 이런저런 옵션들을 주렁주렁 달아야 합니다. 프리미엄 스피커 옵션에 전혀 상관없는 어라운드뷰 옵션이 묶여있기도 합니다. 생산라인을 다양하게 갖추지 못해서 모듈화를 위한 옵션 구성인지는 모르겠지만, 전혀 상관없는 카테고리의 옵션끼리 묶여 있는 건 좀 이상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마치며

오늘은 르노코리아의 소형 SUV, XM3 하이브리드의 트림별 가격과 구성, 연비, 장점과 단점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XM3 하이브리드는 멋진 디자인과 QM6에 비해서는 현대화된 내부 구성, 그리고 아주 경제적인 하이브리드의 효율성으로 전반적으로 매우 좋은 차량이라고 총평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2024년형이 출시되며 공격적인 가격 인하로 가성비마저 갖춘 차량이 되어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요, 이 차량의 구입을 알아보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이번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세요!

 

 

XM3와 비교선상에 놓이게 될 기아 셀토스, 르노코리아의 QM6 차량에 대한 관련 포스팅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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