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든리뷰

LG 식기세척기 12인용 타공 없이 설치하기 사용법 장점 단점 1년 사용기

by 미농신 2024. 3. 3.
반응형

 

LG 식기세척기 DFB22MA
LG 식기세척기 DFB22MA

추가공사 없이 설치한 프리스탠딩 12인용 식기세척기 1년 리얼 사용기

안녕하세요, 미농신입니다. 오늘은 집안일 신세계 3대 가전 중 하나인 식기세척기 구입 후 1년 동안 사용한 후기를 남겨볼까 합니다. 저희 집은 4인가족이 집밥을 주로 먹다 보니 평소에 설거지거리가 많이 나오는 편인데요, 저녁을 먹고 나면 싱크대 안이 설거지거리로 가득 차게 됩니다. 집안일에 아직도 미숙한 제가 설거지를 하다 보면 거의 사오십분 시간이 걸리는데, 허리도 아프고 동계엔 손도 많이 시리고 매번 참 고통스럽죠. 이걸 매일 하는 아내는 또 얼마나 힘들까 싶습니다. 그래서 식기세척기 구입을 오래전부터 생각해 왔는데, 집이 저희 소유 집이 아닌지라 시공 시 싱크대 장을 리폼한다던지 하단에 타공을 해야 한다던지 하는 제약이 있어서 쉽게 결정하질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결국 프리스탠딩 모델로 최대한 싱크대를 건드리지 않는 쪽으로 설치해 보기로 결정하고, 작년 이맘때쯤 설치를 하게 됩니다.

LG 프리스탠딩 식기세척기 싱크대 리폼이나 타공 없이 설치하기

LG 식기세척기 DFB22MALG 식기세척기 DFB22MA
LG 식기세척기 DFB22MA 프리스탠딩 설치

 

식기세척기는 급수와 배수가 되어야 하기 때문에 프리스탠딩으로 설치해도 싱크대 걸레받이 쪽에 타공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희는 타공을 할 수 없었기 때문에 위 사진처럼 걸레받이를 살짝 들어내어 급배수 호스를 연결하고 싱크대 맞은편에 식기세척기를 설치했습니다. 설치기사분도 이런 사례를 많이 보신 듯 능숙하게 작업해 주셔서 설치는 금방 끝이 났습니다. 나중에라도 저 모델을 빌트인으로 설치하게 될 경우 식세기의 위 뚜껑 부분을 분리하고 그대로 설치 가능하다고 합니다.

LG 프리스탠딩 식기세척기 간단 사용법

LG 식기세척기 DFB22MALG 식기세척기 DFB22MALG 식기세척기 DFB22MALG 식기세척기 DFB22MA
식기세척기 사용 시 가장 중요한 테트리스. 잘 쌓고 나면 세제를 넣어줍니다.

 

LG 식기세척기는 트레이가 3단으로 되어있습니다. 타사제품처럼 2단까지 구성은 동일한데 가장 위쪽에 수저나 칼, 포크 같은 얇은 식기를 넣을 수 있는 추가 트레이가 있어서 편리합니다. 가장 하단에는 냄비나 프라이팬 같은 큰 식기를 넣고 중간에는 접시나 그릇, 컵 같은 작은 식기를 넣습니다. 뜨거운 물로 세척하기 때문에 약한 고무나 플라스틱 재질은 가급적 넣지 않는 게 좋겠습니다. 그리고 무조건 윗면이 바닥을 보게 놓아줘야 합니다. 위를 보게 놔둘 경우 물이 그대로 고여 제대로 세척이 되지 않습니다. 12인용의 기준은 4인가족 하루 세끼이지만, 막상 세끼 다 먹고 넣어보면 약간 모지라는 경우가 많습니다. 큰 냄비 한두 개쯤 손으로 설거지해 주면 얼추 다 들어갑니다. 애벌세척은 힘들게 해 줄 필요는 없었습니다. 그냥 건더기 같은 거 안 남게 치워주고 넣어주면 깨끗하게 세척합니다. 단, 밥풀이 굳으면 식세기로도 깔끔히 세척되지 않고 그대로 붙어있습니다. 굳은 밥풀은 애벌세척을 해줘야겠습니다. 테트리스가 끝나면 세제투입구에 식기세척기용 세제를 넣어주고 코스를 선택합니다. 세제는 저렴한 분말세제부터 린스 일체형인 블록식 세제까지 다양한 브랜드의 세제가 있습니다. 경험상 분말은 세척이 좀 시원찮아서, 저희는 린스까지 함유된 블록식 세제를 사용합니다. 에O버 세제가 가장 잘 닦이는 느낌이었으나, 가격대가 꽤 나갑니다.

LG 식기세척기 DFB22MALG 식기세척기 DFB22MA
실사용 시 고온건조는 크게 쓰일 일이 없어서 전기절약을 위해 꺼둡니다.


전원을 켜면 1시간 46분 예상시간이 찍히는데, 전 여기서 고온건조를 꺼줍니다.자동문열림 기능이 있어서 세척이 끝나면 굳이 고온건조를 안 켜도 잘 마릅니다. 고온건조를 끄면 예상시간 55분이 찍히는데, 이제 시작 버튼을 터치해 주고 문을 닫으면 세척을 시작합니다.

LG 프리스탠딩 식기세척기 장점

1. 기본기가 좋아 제 손설거지 보다 훨씬 깨끗하게 세척됩니다. 세제의 영향도 좀 타는 듯합니다만, 적당한 세제를 정량으로 사용해 주면 만족도가 아주 높습니다.
2. 예전 식세기에 비해 소음도가 낮아 상당히 조용합니다. 흡음재가 정말 많이 들어가서 차음이 잘 되어있는 편입니다.
3. 자동문열림 기능이 있어 끝날 때쯤에 문으로 자동으로 살짝 열어줍니다. 편리성에서 이 기능이 있고 없고 차이가 상당하므로 식기세척기 구입을 하실 예정이라면 이 기능의 유무를 꼭 확인하세요.

LG 프리스탠딩 식기세척기 단점

1. 식기세척기는 물 사용을 아끼는 반면, 전기 사용량이 제법 됩니다. 표준코스 사용 기준 1회당 93원의 전기를 사용하고 스팀이나 불림, 강력 코스 등을 사용하면 더 들어가게 됩니다. 누진세까지 적용된다면 전기요금이 꽤나 나옵니다.
2. 세제비용 역시 부담될 수 있습니다. 세제에 따라 전기요금과 비슷한 정도의 비용이 들어가고 결국 한 달 사용 시 누적되는 유지비용이 꽤 든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프리스탠딩 제품은 자리를 은근 많이 차지합니다. 사용편의를 위해 싱크대 근처에 둘 수밖에 없기 때문에 설치 전에 자리 확보가 중요하겠습니다. 단, 식세기 위를 선반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좋습니다.

마치며

LG 식기세척기 DFB22MA
이제 식세기 없는 삶은 상상하기가 힘듭니다

 

식기세척기는 빨래건조기, 로봇청소기와 함께 3대 신세계 선택가전 중 하나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필수는 아니지만 삶의 질을 올려주는 좋은 제품들이죠. 하루종일 쌓인 설거지감을 식기세척기에 잘 넣어서 한 번에 돌려두고 나는 그 시간에 다른 일을 하거나 쉴 수 있다는 게 선택가전들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루 200원으로 30~40분 이상의 시간을 산다는 겁니다. 세척력이나 소음 같은 기능성 부분은 이미 발전할 대로 발전했기 때문에 제품의 실용성에 대한 고민은 접어두셔도 되겠습니다. 저는 식기세척기 사용을 강하게 추천드리겠습니다. 그럼, 오늘 포스팅은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