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든리뷰

디 올 뉴 싼타페 풀체인지 하이브리드 MX5 납기일정 계약후기 대리점과 지점 차이

by 미농신 2024. 2. 14.
반응형

 

현대 디올뉴 싼타페 MX5
현대 디 올뉴 싼타페

 

싼타페 MX5 하이브리드 납기일정, 대리점과 지점의 차이, 계약 과정과 후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희 4인 가족의 든든한 발이 되어 줄 싼타페 MX5 하이브리드 계약 후기를 남겨볼까 합니다. 싼타페 하이브리드는 넉넉한 공간과 뛰어난 연비, 첨단 안전사양을 다수 탑재하여 패밀리카 시장에서 기아 쏘렌토와 함께 SUV 판매 1,2위를 다투는 인기차량 입니다.
이번에 싼타페 구입을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납기일정 정보와 계약 후기를 올려 보겠습니다. 물론 제가 계약한 방법이 정답은 아니므로, 이 사람은 이런 식으로 차를 알아보고 계약했구나 하고 참고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싼타페 하이브리드 납기일정

1월 17일 계약일 기준으로 안내받은 출고대기 기간은 대략 8개월이었고,  단축 시 6개월 까지 당겨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일단 2월에도 동일한 납기일정을 가진다고 합니다. 출고가 더 빨리 되는 트림이나 옵션사항은 따로 없는 것 같고 계약 양에 따라 조절해 가면서 생산하는 걸로 보입니다. 저희는 익스클루시브 트림에 동승석 전동 시트만 추가한 깡통차량이었는데 계약당시 순번은 34번이었습니다. 계약 시 알려주는 순번은 동일 트림에 동일 옵션 기준 순번입니다.
싼타페 하이브리드 깡통도 인기가 상당합니다. 안전사양이나 편의사양이 깡통 무옵션 차량에도 충분히 탑재되었기 때문으로 보이는데요, 트림별 사양이나 옵션 설명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2024.02.12 - [모든 리뷰] - 현대자동차 신형 싼타페 하이브리드 MX5 가격 옵션 분석

 

 

 

싼타페 하이브리드 계약 과정과 후기

십수 년 전 첫 차를 샀을 땐 대리점 돌아다니며 발품 팔아서 가장 좋은 조건의 딜러 서비스를 찾아 계약했었고, 두 번째 차를 살 땐 네이버 카페에서 소개를 통해 비대면 계약을 했었습니다. 이번에는 차 가격이 가격이니만큼 다방면으로 조건을 알아보려고 발품도 팔아보고 카페도 알아보고 가격비교 어플도 이용해 봤는데요, 예나 지금이나 차량 가격은 동일합니다. 현대자동차에서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프로모션도 어디에서 계약하든 동일하고요. 차이점이 있다면 딜러서비스에서 차이가 발생하고, 가장 좋은 혜택을 제공하는 카마스터님을 찾는 것이 좋은 차량구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1. 현대자동차 지점과 대리점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

 

현대자동차 홈페이지에서 가까운 지점 검색
현대자동차 홈페이지에서 가까운 전시장을 검색해 보면 지점과 대리점 두가지 분류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자동차 전시장을 가보려고 검색을 해보면 뒤에 '지점'이라고 되어있는 곳과 '대리점'이라고 쓰여있는 곳이 있습니다. 지점은 현대차에서 카마스터분들을 고용하여 운영하는 직영점이고, 대리점은 가맹점주가 현대차로부터 운영권을 받아 운영하는 일종의 가맹점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가전제품 매장들도 이런 방식으로 운영되는대요, 보통 전시장의 입지가 더 좋고 전시차량이 많은 큰 매장이 지점이고, 동네에 있는 비교적 소규모의 전시장은 대리점인 경우가 많습니다. 즉 차를 구경하기엔 지점이 더 좋습니다만, 카마스터분들이 본사의 가이드에 따라서만 영업할 수 있기 때문에 딜러서비스가 많이 제한적입니다. 그리고 대리점 대비 판매수당이 적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영업에 소극적일 확률이 높습니다. 저희도 첫 견적을 지점에서 받았었는데, 일단 처음에 본체만체 하시는것도 있었고, 딜러 혜택을 여쭈어보니 '계약을 해야 알려줄 수 있다' 고 하셨습니다. 지점 두곳에서 세분의 카마스터가 일관적인 응대를 하셨습니다. 뭔가 비교를 하고 계약을 진행해 보고 싶었는데 이런 부분이 참 아쉬웠습니다. 그래도 차 구경한 값은 해야지 싶어서 대리점에서 받은 조건을 들고가서 똑같이는 아니더라도 비슷하게만 맞춰주시면 계약을 하겠다고 역제안을 해봤는데 안된다고만 하십니다. 대리점은 집 바로 앞에 있어서 방문 해봤는데 차량 전시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랜저 한대, 제네시스 G80 한대가 작은 전시장에 딱 들어와 있고, 오히려 근처 지점에서 차량을 보고 오라고 권하십니다. 지점과의 차이점은 역시 적극성인대, 대리점은 판매실적이 비교적 더 중요하기 때문에 딜러서비스나 친절도에서 아무래도 더 적극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일단 오프라인 계약을 하게 되면 집 앞 대리점에서 하기로 하고 한 번도 해보지 않았던 신차 구입 앱을 사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2. 온라인 신차구매도 앱에 따라 판매 방식이 다르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신차견적 어플도 어플에 따라 방식이나 조건이 다 다릅니다. 예를 들어 겟 O 는 내가 원하는 차량을 선택 후에 견적요청을 하면 해당 어플에서 적절한 딜러님을 찾아서 1대 1 매칭을 시켜주고, 카 O 은 견적신청을 하면 해당 앱에 등록 되어 있는 인증 딜러분들이 입찰 방식으로 견적을 주십니다. 저희는 선택의 폭이 넓은 카O 를 선택하기로 했고, 하루동안 8건의 견적을 받았습니다. 그동안 발품 팔면서 받아보지 못했던 자세한 혜택 내역을 여러 딜러분들한테 집에서 편하게 받아봅니다. 선팅이나 블랙박스는 모델명까지 다 적어서 견적을 주시고, 용품 혜택이나 현금 혜택 중 선택할 수 있는 견적도 있습니다. 사실 썬팅 블랙박스는 모델명을 봐도 뭐가 뭔지를 잘 모릅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신차구입 가격비교 사이트들은 신차패키지 업체와 연계되어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를 통해 신차패키지를 진행하면 눈탱이는 안 맞겠다 싶어서 현금지원을 비교 후 가장 좋은 조건을 주신 카마스터님과 온라인 계약을 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3. 온라인 차량 구입, 괜찮을까?

 

현대자동차 홈페이지에 나오는 계약내용
계약 직후 홈페이지에서 바로 계약 조회 가능

 

예전에 QM6를 구입할 땐 QM6 네이버 카페에서 딜러님을 소개받아서 비대면 계약을 했었는데요, 지금 생각하면 무슨 깡이었나 싶습니다. 신분 확인도 없이 냅다 계약하고 취득세, 탁송비 같은 선금은 딜러분 개인 계좌로 송금하고, 다행히 좋은 분 만나서 차량 인수까지 며칠 만에 일사천리로 진행되었지만, 요즘 세상엔 불안해서 그렇게 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자동차 제조사들이 오프라인 전시장을 운영하고, 대부분 그곳에서 구입을 하시죠. 저는 아직 싼타페 하이브리드 차량을 인도받지는 못했지만, 요즘 온라인 구입도 현대자동차의 시스템이 제법 잘 갖춰져 있어서 믿고 할 만하겠구나 싶었습니다. 먼저, 현대자동차 홈페이지에서는 이분이 진짜 현대차 대리점 근무자가 맞는지 이름, 전화번호, 근무 전시장 같은 정보가 조회 가능합니다. 계약은 현대차에서 발급되는 견적서를 받은 후 전자계약서로 진행되고, 계약 후 홈페이지에서 내 계약이 조회됩니다. 계약금 등 금전이 오갈 때도 개인 계좌가 아닌 현대차 이름으로 가상계좌가 나와서 결제 진행됩니다. 이 정도면 그래도 예전처럼 가슴 졸이지 않고 진행해도 되겠다 싶었습니다. 오프라인 전시장에서 구매냐, 온라인에서 구매냐는 결국 고객의 선택입니다. 아마도 혜택의 차이는 이삼십만 원 정도의 차이가 날 것이고, 그 정도 금액이면 차라리 마음이 맞는 카마스터님과 편안하게 오프라인에서 계약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저희는 그 정도의 금전적 이득을 무시하기 힘든 것도 있었지만, 편하게 집에서 여러 견적을 받을 수 있었다는 점에서 온라인 구매를 선택한 게 더 컸습니다.

 

 

 마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차 구입을 계획하시는 분들에게 제가 현대 싼타페 하이브리드 차량을 계약한 과정에서 겪은 경험을 공유해 봤습니다. 현대자동차의 정책 상 온라인 판매와 현금 혜택이 금지되어 있고, 특정 사이트를 언급하는 것은 애드센스 정책 상 부정행위가 될 수 있어서 자세한 조건이나 구매 사이트는 언급해 드리지 못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다음 자동차 관련 포스팅은 아마도 싼타페 하이브리드 시승기가 될 것 같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인기가 대단하긴 합니다. 시승하는 것도 두 달이나 대기해야 하다니요... 그럼 이만 줄이겠습니다. 안녕히 계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