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든리뷰

현대 신형 쏘나타 디 엣지 가격 구성 옵션 및 단점 완전 분석

by 미농신 2024. 4. 5.
반응형

 

쏘나타 디 엣지
현대 쏘나타 디 엣지

 

 

현대 쏘나타 디 엣지 가격 구성 옵션 및 단점 완전 분석

안녕하세요, 미농신 입니다. 오늘은 왕년의 국민 아빠차이자, 현재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중형 세단, 현대자동차 쏘나타 디 엣지에 대한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쏘나타는 1986년 출시되어 현재까지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장수 차량으로, 국산 세단의 역사와 함께 해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전통적인 중형 세단 차량입니다. 최근에는 더 큰 차량, 더 고급 차량이 선호되는 시장 상황에 따라 국내 세단 왕좌를 준대형 세단인 그랜저에 내준 형국이지만 여전히 합리적인 패밀리 세단으로써 꾸준한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특히 지난 8세대 쏘나타가 외관 디자인으로 크게 혹평을 받은 이후 절치부심하여 출시된 8세대 페이스리프트 모델, 쏘나타 디 엣지는 유려한 전면부 디자인으로 좋은 평가를 받으며 국내 중형 세단 시장에서 기아 K5와 다시 경쟁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현대 쏘나타 디 엣지의 구입을 고려하시는 분들을 위해 차량의 트림별 구성과 가격, 선택 가능한 옵션, 체크해 볼만한 단점에 대해서 자세히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가솔린 2.0 파워트레인 가격표를 기준으로 작성하겠습니다.

 

 

 

현대 쏘나타 디 엣지 트림 별 구성과 가격, 선택 가능한 옵션

 

쏘나타 디 엣지 프리미엄 트림 (28,080,000원)

쏘나타 디 엣지
쏘나타 디 엣지 프리미엄 트림 가격

 

쏘나타 디 엣지
쏘나타 디 엣지 프리미엄 트림 특징

 

쏘나타 디 엣지의 가장 기본 등급인 프리미엄 트림의 가격은 28,080,000원입니다. 최근의 현대차답게 깡통트림에서도 제법 풍부한 편의사양을 갖추고 있습니다. 차로 유지 보조, 심리스 호라이즌 램프, LED 헤드램프, 윈드실드 및 1열 도어에 이중접합 차음유리, 스마트키, 오토홀드, 인조가죽 시트, 운전석 전동시트, 2열 에어벤트 등이 기본으로 포함됩니다. 기본 사양에 포함된 12.3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는 내비게이션 기능이 포함되지 않았지만 안드로이드 오토와 애플 카플레이 연결을 지원합니다. 가장 하위트림이지만 중형 세단답게 옵션 선택의 폭도 제법 넓은 편입니다. 쏘나타 디 엣지 프리미엄 트림에서 선택 가능한 옵션을 살펴보겠습니다.

 

 

1. 가솔린 1.6 터보엔진 + 8단 미션 + 렉구동형 파워스티어링 (670,000원) - 공통 선택 품목

쏘나타 디 엣지
쏘나타 디 엣지 파워트레인 별 출력

 

쏘나타 디 엣지 모든 트림에서 선택 가능한 옵션으로, 기본 2.0 엔진이 1.6 가솔린 터보 엔진으로, 6단 미션이 8단 자동 미션으로, 스티어링 휠이 C-MDPS 타입에서 좀 더 스포티한 주행 감성의 R-MDPS 타입으로 업그레이드됩니다. 출력과 연비, 자동차세 절감 효과까지 모두 챙길 수 있는 옵션으로, 필수 선택 옵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빌트인캠2,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450,000원) - 공통 선택 품목, 내비게이션 옵션 필수

쏘나타 디 엣지
쏘나타 디 엣지 빌트인캠2

 

빌트인캠2는 순정 매립형 블랙박스로, 기존 빌트인캠1에 비해 화질과 기능성에서 큰 개선이 이루어지고 가격을 낮춰 가성비 옵션이 되었습니다. 내비게이션 옵션을 추가하신다면 빌트인캠2 추가 설치를 추천드립니다.

 

 

3. 인포테인먼트 내비I (1,350,000원)

쏘나타 디 엣지
쏘나타 디 엣지 커브드 디스플레이

 

12.3인치 내비게이션,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클러스터(12.3인치 컬러 LCD), 듀얼 풀오토 에어컨, 레인센서, 앰비언트 무드램프, 크롬 인사이드 도어 핸들, 멜란지 니트 내장재(헤드라이닝/필라) 로 구성된 패키지 옵션입니다. 듀얼 풀오토 에어컨에는 오토 디포그와 애프터 블로우가 포함됩니다. 풀 오토 에어컨과 내비게이션 필요 유무에 따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옵션이 있어야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많아지는데, 가격대가 다들 만만치 않기 때문에 많은 옵션을 추가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상위 트림으로 올라가는 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4. 컨비니언스I (1,680,000원) - 내비게이션 옵션 필수

쏘나타 디 엣지
쏘나타 디 엣지 서라운드 뷰, 후측방 모니터

 

헤드업 디스플레이, 서라운드 뷰 모니터, 후측방 모니터,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인조가죽 적용 내장(크래쉬패드), 측방 주차 거리 경고로 구성된 옵션입니다. 서라운드 뷰나 후측방 모니터는 차선변경 시 또는 좁은 골목을 지날 때, 수평주차를 할 때 등의 상황에서 사각을 최소화시켜주는 기능들이고, 원격 주차 보조는 차에서 내린 상태로 차키를 이용해서 전진/후진을 할 수 있어 양옆에 폭이 좁은 곳에서 주차를 할 때 유용합니다.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크고 시원시원하게 나오며 내비게이션과 잘 연동되기 때문에 전방 주시에 도움이 됩니다.

 

 

5. 플래티넘I (1,240,000원) - 내비게이션 옵션 필수

스마트폰 무선충전, 디지털 키 2, 실내 지문 인증 시스템(시동/결제), 터치타입 아웃사이드 도어 핸들, BOSE 프리미엄 사운드(12스피커, 외장앰프) 로 구성된 옵션입니다. 필수가 아닌 보조적인 기능들로 구성된 옵션들로, 프리미엄 스피커의 필요 유무에 따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6. 현대스마트센스 (770,000원)

전방 충돌방지 보조(교차로 대향차/정면 대향차),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스탑앤고 기능 포함), 후측방 충돌 경고(주행),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전진 출차),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안전 하차 보조 들로 구성된 안전 관련 옵션입니다. 스탑앤고 기능이 포함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장거리 주행이나 정차 재출발을 반복하는 막히는 구간에서도 아주 유용한 옵션입니다. 충돌 방지 옵션들은 차량을 운행하는 동안 한 번만 사고를 막아줘도 옵션값을 뽑아주기 때문에 가급적 옵션 추가를 추천드립니다. 특히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기능은 인식률이 꽤 좋아서 복잡한 시내에서 후진으로 차를 빼거나 할 때에 아주 유용합니다.

 

 

7. 컴포트I 1열 편의 (640,000원)

1열 통풍시트, 운전석 자세 메모리 시스템, 동승석 전동시트(4way, 릴렉션 컴포트, 워크인 디바이스) 로 구성된 옵션입니다. 한여름 통풍시트는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옵션 중 하나입니다. 또 동승석 릴렉션 컴포트는 버튼 조작 한 번으로 최적의 휴식 자세를 만들어 주기 때문에 동승석에 사람을 태울 일이 자주 있다면 고려해 볼 만한 옵션입니다. 그리고 이 옵션을 추가하면 후진 시 사이드미러가 자동 하향하는 기능이 포함됩니다. 후진 주차 시 사각을 많이 줄여주기 때문에 유용한 옵션입니다.

 

 

8. 컴포트II 2열 편의 (670,000원)

2열 열선시트, 2열 수동식 도어커튼, 뒷면 전동식 커튼, 2열 승객 알림, 2열 6:4 분할 폴딩, 2열 암레스트로 구성된 옵션입니다. 주로 2열 승객들을 위한 옵션으로 구성되어 있고, 2열 분할 폴딩도 추가되어 긴 짐을 실을 때 유용하기도 합니다. 패밀리카로서 사용을 염두에 두신다면 추가를 권해드리는 옵션입니다.

 

 

9. 익스테리어 디자인I (640,000원)

쏘나타 디 엣지
쏘나타 디 엣지 휠 디자인 오른쪽이 18인치 휠

 

18인치 알로이 휠 & 피렐리 타이어, Full LED 헤드램프(프로젝션 타입), 다이나믹 웰컴 라이트(앞/뒤), 순차 점등 방향지시등(앞) 로 구성된 옵션입니다. 휠 인치업은 승차감과 연비에 미세하게 손해를 보지만, 차량의 외관을 돋보이게 하는데에 가장 가성비 좋은 튜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옵션을 추가하면 헤드램프가 MFR에서 프로젝션으로 바뀌며 야간 시야가 더 길어지고 디자인적으로도 향상됩니다. 이 두 가지 구성으로만 봐도 가성비는 괜찮은 옵션이며, 18인치 휠에 거부감이 없다면 추가를 추천드리는 옵션입니다.

 

 

10. 하이패스 + ECM 룸미러 (250,000원)

천장에 하이패스 단말기가 매립되고, 전자식 룸미러로 눈뽕을 방지해 줍니다. 차급을 생각하면 이 정도는 기본으로 넣어주면 좋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쏘나타 디 엣지 익스클루시브 트림 (31,920,000원)

쏘나타 디 엣지
쏘나타 디 엣지 익스클루시브 트림 가격표

 

쏘나타 디 엣지
쏘나타 디 엣지 익스클루시브 트림 특징

 

쏘나타 디 엣지 익스클루시브 트림은 31,920,000원으로, 프리미엄 트림에서 384만 원의 비용이 추가됩니다. 최신의 중형차 다운 기능들이 기본으로 많이 추가되는데, 프리미엄 트림에서 옵션 선택을 해야 했던 현대스마트센스, 인포테인먼트 내비I, 컴포트I, 하이패스+ECM룸미러  등 301만 원 상당의 옵션이 기본으로 포함되고, 추가로 프리미엄 트림에서는 옵션 선택도 불가능한 가죽시트와 스마트파워트렁크가 기본으로 구성됩니다. 그럼 익스클루시브 트림에서 선택 가능한 옵션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리미엄 트림과 동일한 옵션은 위의 분석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가솔린 1.6 터보엔진 + 8단 미션 + 렉구동형 파워스티어링 (670,000원), 빌트인캠2,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450,000원)

공통 선택 품목으로 프리미엄 트림의 옵션과 동일합니다.

 

 

2. 컨비니언스I (1,680,000원), 컴포트II 2열 편의 (670,000원), 익스테리어 디자인I (640,000원)

이 3가지 옵션 역시 프리미엄 트림의 옵션과 동일한 구성입니다. 

 

 

3. 플래티넘II (1,140,000원)

프리미엄 트림의 플래티넘I 옵션과 동일하지만, 스마트폰 무선충전이 익스클루시브 트림에 기본으로 포함되면서 가격이 10만 원 빠집니다.

 

 

4. 파노라마 선루프 (1,190,000원)

헤드룸이 작은 쏘나타의 개방감에 큰 도움이 될만한 옵션입니다. 루프글라스는 1열쪽 까지만 열리지만, 마치 테슬라의 글라스루프 처럼 2열까지 글라스로 덮혀 있어 시원한 개방감을 보여줍니다.

 

 

 

쏘나타 디 엣지 인스퍼레이션 트림 (35,560,000원)

쏘나타 디 엣지
쏘나타 디 엣지 인스퍼레이션 트림 가격표

 

쏘나타 디 엣지
쏘나타 디 엣지 인스퍼레이션 트림 특징

 

쏘나타 디 엣지의 가장 상위 트림인 인스퍼레이션은 35,560,000원으로, 익스클루시브 트림에서 364만 원의 비용이 추가됩니다. 기본 구성에 거의 모든 옵션이 포함되어 있는데, 익스클루시브 트림의 사양에서 컨비니언스I, 컴포트II, 익스테리어 디자인I 옵션이 기본으로 추가되고, 플래티넘II 옵션 중 프리미엄 스피커를 제외한 모든 옵션이 포함됩니다. 그리고 익스클루시브에서는 옵션 선택이 불가능한 윈드실드 자외선 차단 유리가 기본으로 구성됩니다. 인스퍼레이션 트림에서 선택 가능한 옵션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가솔린 1.6 터보엔진 + 8단 미션 + 렉구동형 파워스티어링 (670,000원), 빌트인캠2,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450,000원)

공통 선택 품목으로 프리미엄 트림의 옵션과 동일합니다.

 

 

2. 파노라마 선루프 (1,190,000원) 

익스클루시브 트림의 옵션과 동일한 사양의 옵션입니다.

 

 

3. BOSE 프리미엄 사운드 (640,000원)

쏘나타 디 엣지
쏘나타 디 엣지 보스 오디오 시스템

 

12스피커의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으로, 하위트림의 플래티넘 옵션에 포함되는 구성입니다. 음질 평가는 매우 우수한 편으로, 평소 차량에서 음악을 자주 들으신다면 추가해 볼만한 옵션입니다.

 

 

4. 나파가죽 시트 (카멜/그레이지/네이비 색상 중 택1) (400,000원)

쏘나타 디 엣지
쏘나타 디 엣지 나파가죽 시트 (카멜)

 

시트 가죽을 좀 더 부드러운 나파가죽으로 업그레이드합니다. 시트의 착좌감이 한결 더 부드러워지고 실내 색상을 밝은 색으로 선택할 수 있어 차량 실내 분위기를 산뜻하고 젊게 연출할 수 있습니다.

 

 

 

현대 쏘나타 디 엣지 단점

1. 페이스리프트와 함께 큰 폭으로 오른 가격

현대 쏘나타 8세대의 컨셉은 명확해 보입니다. 과거에는 중형 세단이 대표적인 아빠차로, 즉 패밀리카로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국민차였다면, 요즘은 중형 SUV 열풍과 어느덧 국민차의 반열에 오른 준대형 세단 그랜저의 존재로 인해 현대기아 그룹에서는 중형 세단을 패밀리카보다는 좀 더 스포티한 젊은 감성의 개인용 펀카 컨셉으로 밀고 있는 듯이 보입니다. 단단해진 2열 하체와 낮아진 헤드룸 공간, 날렵한 외관 디자인이 이를 말해주고 있죠. 하지만 젊은 감성의 펀카로 보기엔 가격대가 많이 부담됩니다. 페이스리프트를 거치며 트림별로 150~300만원 정도의 큰 가격인상이 있었는데, 1.6 터보 파워트레인에 몇가지 옵션을 넣으면 3천만원 중,후반대가 우습게 넘어갑니다. 

 

 

2. 2.0 파워트레인 출력의 아쉬움

쏘나타 디 엣지의 디폴트 파워트레인은 2.0 자연흡기 엔진과 6단 미션의 조합입니다. 전통적인 중형 세단의 파워트레인이라고 볼 수 있겠는데, 최신차량의 그것에 비해 출발 가속과 고속 지속력 등에서 아쉬운 힘을 보여줍니다. 퍼포먼스는 물론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1.6 터보 옵션을 적극적으로 추천드립니다.

 

 

3. 점점 안 좋아지는 2열의 거주성

물론 공간의 현대자동차답게 쏘나타 디 엣지의 2열 공간도 충분히 넉넉합니다. 하지만 쏘나타는 어느순간부터 세대를 거칠수록 2열의 거주성이 점점 떨어지는 느낌을 줍니다. SUV는 세대를 거칠수록 점점 커지는데, 중형 세단은 그랜저와 급차이를 나누려는 건지 점점 낮아지는 헤드룸과 미세하게 좁아지는 레그룸 공간은 아쉬움이 남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대한민국 대표 중형 세단, 쏘나타 DN8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인 쏘나타 디 엣지의 트림별 구성과 가격, 차량의 단점까지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위에 언급한 단점들에도 불구하고, 현대기아 그룹의 중형 세단들은 타사를 압도하는 상품성을 가지고 있음은 분명하고, 누구에게나 추천할 만한 차량임에는 틀림없습니다. 다만 풀옵션보다는 익스클루시브 트림 정도에서 내게 필요한 옵션을 잘 살펴보고 가성비 있게 구성하여 출고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럼 오늘 포스팅은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세요!

반응형